본문 바로가기
일상/횡설수설

[뉴스] 새집 증후군 방지코팅 (광촉매 시공) 알고 해야

by fermi 2004. 5. 13.
새집 증후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를 방지해준다는 광촉매 코팅 시공업체들이 늘고 있는듯 합니다. 그런데 제대로 알고 해야 할것이 아니라면 안하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뉴스를 보면 시공 업체중 대부분이 영세하고 처음 시작하는 업체라 제대로 시공하지 못해서 별 효력이 없는 듯 합니다.
차라리 열심히 환기를 하는게 좋다는 군요.

광촉매에 대한 설명: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36291

출처: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56&article_id=0000026065

---------------------------------------------------------

[뉴스 9] [심층취재]새집 증후군 방지코팅 알고 해야

[KBS TV 2004-05-13 23:10]
  
⊙앵커: 최근 새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집안의 유해물질을 차단해 준다는 광촉매코팅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알아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돈만 쓰고 효과는 보지 못하는 엉터리가 많습니다.

이병도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기자: 이달 초 입주를 시작한 서울의 한 아파트단지입니다.

새 집 증후군을 없애준다는 광촉매코팅 광고물들이 곳곳에서 눈에 띕니다.

⊙기자: 얼마까지 효과가 있어요?

⊙광촉매 코팅업체 관계자: 시공을 하게 되면 소비자분들이 만족할 정도로 98% 정도 됩니다.

⊙기자: 이 아파트는 이달 말 입주를 앞두고 광촉매 코팅작업이 한창입니다.

광촉매 코팅이란 벽과 가구 등에 뿌린 코팅물질이 빛과 반응하면서 유해물질을 중화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100만원을 들여 광촉매 코팅을 한 아파트 실내의 오염물질이 얼마나 사라졌는지 광촉매 코팅을 하지 않은 집과 비교측정했습니다.

오히려 광촉매코팅을 시공한 집에서 포름알데히드가 0.01ppm 더 많이 검출됐고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VOC는 2배가량 더 많았습니다.

VOC의 경우 권장기준치를 오히려 초과했습니다.

⊙정진원(새집 증후군 컨설팅업체 팀장): 햇빛이 잘 들어오는 조건에도 불구하고 다른 집에 비해서 광촉매 시공 효과가 적게 나타난 것으로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기자: 광촉매 코팅시장에 뛰어든 업체는 입주청소업체와 방역업체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100여 개 업체가 넘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시공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업체들입니다.

⊙입주 청소업체 관계자: 매스컴에 나오고 괜찮다, 괜찮다 하니까 돈 좀 투자하고 이제 막 시작하는 거죠.

⊙기자: 전문가들은 이 같은 광촉매코팅법이 새 집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하나의 보조수단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김윤신(한양대 의대 환경산업의학연구소장): 광촉매 코팅은 실내공기오염 제어의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안의 공기를 완전히 환기를 잘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기자: 새집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업체의 검증기준 등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KBS뉴스 이병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