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래:

보왕삼매론은 스님들이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10 가지 지침을 담고 있는 글이다. 이 글의 저자는 明末의 고승 지욱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와 달리 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의 서문에는 元末明初의 저명 선승 묘협이라 명시되어 있다. 보왕삼매론은 보왕삼매염불직지의 총 22편 가운데 제17편 십대애행(十大碍行)의 한 부분이다.  곧 제17편 십대애행에서 상당 부분을 생략하고 발췌하여 단순화한 것이 보왕삼매론이다.


「寶王三昧論」

念身不求無病,身無病則貪欲易生;
是故聖人設化,以病苦為良藥。

염신불구무병,  신무병즉탐욕이생 ;
시고성인설화,  이병고위양약。

處世不求無難,世無難則驕奢必起;
是故聖人設化,以患難為逍遙。

처세불구무난,  세무난즉교사(교만하고 사치함)필기 ;
시고성인설화,  이환난위소요。

究心不求無障,心無障則所學躐等;
是故聖人設化,以遮障為解脫。

구심불구무장,  심무장즉소학렵등 ;
시고성인설화,  이차장위해탈。

立行不求無魔,行無魔則誓願不堅;
是故聖人設化,以群魔為法侶。

입행불구무마,  행무마즉서(맹세하다)원(바라다)불견 ;
시고성인설화,  이군마위법려。

謀事不求易成,事易成則志存輕慢;
是故聖人設化,以留難為成就。

모사불구이(쉽다)성, 사이성즉지존경(가벼이 여기다)만(게으르다) ;
시고성인설화,  이류(머무르다)난위성취。

交情不求益吾,交益吾則虧損道義;
是故聖人設化,以淡交為資糧。

교정불구익오,  교익오즉휴(이지러지다)손(상하다)도의 ;
시고성인설화,  이담(담박하다)교위자량。

於人不求順適,人順適則心必自矜;
是故聖人設化,以逆人為園林。

어인불구순적,  인순적즉심필자긍 ;
시고성인설화,  이역인위원림。

施德不求望報,德望報則意有所圖;
是故聖人設化,以布德為棄屣。

시(베풀다)덕불구망보,  덕망보즉의유소도 ;
시고성인설화,  이포덕위기(버리다)사(시)。

見利不求沾分,利沾分則癡心亦動;
是故聖人設化,以疏利為富貴。

견리불구첨분,  이첨분즉치(어리석다)심역동 ;
시고성인설화,  이소(멀다, 드물다)이위부귀。

被抑不求申明,抑申明則怨恨滋生;
是故聖人設化,以屈抑為行門。

피억불구신명,  억신명즉원한자생 ;
시고성인설화,  이굴억위행문。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마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病苦)로써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마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3.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障碍) 없기를 바라지 마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解脫)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데 마(魔) 없기를 바라지 마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魔群)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마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輕率)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劫, 어려움)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마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함으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 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원림(園林, 곧 무리)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공덕을 베풀면서 과보를 바라지 마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圖謀)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分)에 넘치게 바라지 마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마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보왕삼매론(Bo Wang Sam Mae Ron)

You shouldn't seek to have no disease in your body.
If you have no disease you come to be greedy.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we should regard disease as good medicine for the body.

You shouldn't seek not to suffer.
If you have no suffering come to despise suffering and to be extravagant.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we should regard suffering as a good thing in our life.

You shouldn't worry about hindrances arising in your mind when you study.
If there is no hindrance you study too much.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we should regard hindrance as a good thing in our mind.

You shouldn't seek not to encounter the evil one when you practice.
If there is no evil your Great Vows weaken.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we should regard evil as a friend who helps us to keep practicing.

You shouldn't seek to find an easy way when you do something.
If everything is easy you come to be careless.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you should regard difficulty as a good teacher.

You shouldn't seek to benefit from your friends.
If you do you will lose them.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you should be sincere in keeping your friendships.

You shouldn't seek to win respect from others.
If you do you come to be arrogant.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you should make friends who are likely to criticize you.

You shouldn't seek to get merits from doing good deeds.
If you do you always have the intention to do something.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you shouldn't pay much attention to it.

You shouldn't seek to make too much profit.
If you do you become ignorant.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you should be satisfied with little profits.

You shouldn't want to clear your name when you are upset at being mistreated.
If you do you come to cherish a grudge.
That's why the Great Sage says you should consider how being mistreated can really help your practice.


<법정스님의 보왕삼매론 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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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1. http://www.bultasa.org/bb/freeboard/672/page/10
2. http://www.pureland-buddhism.org/%E6%B7%A8%E5%9C%9F%E5%AE%97%E6%B3%95%E8%AA%9E/%E5%AF%B6%E7%8E%8B%E4%B8%89%E6%98%A7%E8%AB%96%E7%AF%80%E9%8C%84.aspx
3. http://www.jeolgutong.kr/bbs/bangpyun/2479
4. http://www.amind.co.kr/bbs/board.php?bo_table=meditation&wr_id=51



Posted by fer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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