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일반

히다치, 360도 어디에서라도 볼 수가 있는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

by fermi 2004. 2. 24.


출처 : HITACHI.co.jp
http://www.hitachi.co.jp/New/cnews/040224a.html
(첨부된 PDF 문서 참고)

2004년 2월24일

360도 어디에서라도 볼 수가 있는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

-실사 영상을 리얼타임에 감상 가능하게-


히타치 제작소(집행역 사장:쇼오야마 에츠히코 , 이하:히타치) 는 , 이번에 ,360번 어디에서라도 돌아 영상을 볼 수가 있는 신형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본기술에 의해 , 시청자는 특수한 안경의 착용이나 홀로그램 영상과 같이 특수한 처리를 하는 일 없이 , 마치 공중에 떠올라 있는 것 같은 입체 영상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 전용의 촬영 시스템을 병용 해 , 실사의 입체 영상을 리얼타임에 감상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네트워크를 개입시켜 실사 영상을 보내면 , 멀어진 장소에서 동시에 입체 영상을 감상한다고 하는 완전히 새로운가들의 프레젠테이션을 실현합니다. 본기술은 , 영상을 이용한 새로운 정보 제공 시스템으로서 폭넓은 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의 , 공간에 떠오르는 것 같은 입체 영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는 , holography*1)가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 holography에서는 , 입체 영상을 재생하기 위한 간섭 무늬(홀로그램) 를 작성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 실사 영상을 리얼타임에 표시할 수 없습니다.
  실사 영상을 리얼타임에 입체 영상으로서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면 , 예를 들면 ,SF영화의 세계에 등장하도록(듯이) , 공중에 인물이나 물체의 입체 영상이 투영 된다고 하는 장면을 , 열매 세계에서 실현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 일본에서 작성한지 얼마 안된 실물 모형(시작품)을 해외에서도 동시에 감상해 , 상품 설계의 논의나 고객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등의 새로운 비지니스의 형태를 실현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 , 히타치의 기초 연구소에 있는 히타치 휴먼 interaction 레버러토리*2)는 , 공중에 떠오른 리얼타임의 입체 영상을 시청자가360번 , 어디에서라도 돌아 볼 수가 있는 ,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 시작 시스템으로서 원통형의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Transpost"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 개발한 디스플레이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특장이 있습니다.
(1) 간단한 기구에 의한 입체 영상의 표시
   기본 원리는 , 복수 방향으로부터 비춘 피사체의 영상을 , 특수 처리를 가한 회전 스크린에 동시에 투영 해 , 입체적인 영상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시작 디스플레이"Transpost"에서는 ,24방향으로부터 비춘 피사체의 영상을 , 우선 대좌에 짜넣은 액정 프로젝터에 의해 천판의 거울에 투영 합니다. 천판의 거울로 반사된 영상은 , 회전 스크린의 주위에 배치한24매의 거울에 투영 되어 게다가 이 거울로 반사해 회전 스크린에 투영 된다고 하는 구조입니다.  
(2) 실사의 입체 영상을 리얼타임에 표시
   피사체에 대해서24방향으로부터의 영상을 , 자동 생성하는 전용의 촬영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으로 촬영한 영상을 직접 , 액정 프로젝터에 송신하면 , 리얼타임에 실사의 입체 영상을 표시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 촬영 시스템과"Transpost"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면 , 실사를 원격지에 리얼타임에 송신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개발한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은 , 컴퓨터 그래픽스로부터 실사 영상까지 , 정지화면 , 동영상 모두 풀 컬러의 표시가 가능합니다. 종래에 없는 유비키타스 시대의 입체 영상 표현 , 정보 전달의 디스플레이로서 비지니스나 엔터테인먼트의 분야에 , 넓게 이용되는 것이 기대됩니다.

【주석】
*1) holography: 레이저광을 이용해 물체로부터 반사한 빛의 파형(간섭 무늬) 을 감광 재료에 기록한 것으로 , 빛을 쬐어 재생하면(자) 원의 물체와 같은3차원상이 보인다. 그리고 , 간섭 무늬를 계산기로 재현해 입체상을 작성하는 계산기 홀로그램이라고 하는 수법도 있다.  
*2) 히타치 휴먼 interaction 레버러토리 : 디자이너 , 기술자 , 마케타가 참가하는 히타치 독자적인 휴먼 인터페이스 연구를 목적으로 한 연구 조직. 거점을 , 디자인 본부 아오야마 오피스(FEEL) 와 중앙연구소(코쿠분지) 에 마련해 기기 인터페이스 , 휴먼 어시스트 인터페이스 , 환경 인터페이스의 시점에서 차세대의 사회 , 생활에 적용하는 미래형 인터페이스를 연구.  

문의

주식회사 히타치 제작소중앙연구소 기획실[ 담당:우치다, 키노시타 ]
(우)185-8601토쿄도 코쿠분지시동 고이가쿠보 잇쵸메280번지
전화:042-327-7777(통화중)

이상

이 뉴스 릴리스에 게재되고 있는 정보는 , 발표일 현재의 정보입니다. 발표일 이후로 변경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 미리 양해 바랍니다.  

---------------------------------------------------------------------------------

출처 : Nikkei.com & Clien
http://www.clien.net/zboard/view.php?id=news&no=3688


24매의 거울로 입체상을 떠오르게 하는 입체 화상 디스플레이=24일, 토쿄도 코쿠분지시의 히타치 제작소

투명한 원통안에, 입체적인 인물상이 떠올라, 움직이기 시작한다--. 히타치 제작소는 24일, 360도 어디에서라도 영상을 볼 수가 있는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의 홀로그래피 기술과 달리, 리얼타임에 화상을 투영 할 수 있기 때문에, 입체 영상의 「생중계」가 가능. 실사 영상을 원격지에 보내는 것도 할 수 있다. 특수한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공중에 떠올라 있는 것 같은 입체 영상을 볼 수가 있다.

 원통형태의 입체 영상 장치에서는, 24 방향으로부터 촬영한 피사체를, 액정 프로젝터로 천판의 거울에 투영. 회전 스크린의 주위에 배치한 24매의 거울로 반사해 화상을 합성해, 입체적인 영상을 표시한다. 정지화 뿐만이 아니게 동화도 비출 수가 있어 가게 앞 디스플레이나 공공 안내 표시, 대전 상대가 보이는 게임기등으로 해서의 용도를 전망하고 있다

'정보기술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HTML - 유용한 태그 <BASE>  (0) 2004.03.04
앞으론 PNG 만 쓸꺼야!!! :)  (1) 2004.02.26
네이버 번역 일한 한일  (0) 2004.02.22
MovableType 관련  (1) 2004.02.21
WikiWiki 에 대하여  (0) 2004.02.21